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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한선교사 / Ladd, George Trumble(1842-1921, 미국)
 작성자 : 오승영  2019-11-27 13:31:53   조회: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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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한선교사 / B036 / George Trumbull Ladd

3학년 4반 2017210237 오승영
내한선교사 과제 제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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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사항
가. 이름: George Trumbull Ladd
나. 생몰년도: 1842.01.19 ~ 1921.08.08. (79세)
다. 출신 및 소속: 미국, 회중교회
라. 한국 선교기간: 1907 ~ 1907
마. 연표
1842.01.19. 출생
1864. Western Reserve College 졸업
1869. Andover Theological Seminary 졸업
1869. Cornelia Ann Tallman과 결혼
1869-1871. the Congregational Church in Edinburg 목회
1871-1879. the Spring Street Congregational Church 목회
1879. Western Reserve College D.D.
1879-1881. Bowdoin College 지적/도덕철학 교수
1879-1882. Andover Theological Seminary 신학 강의
1881. Yale University M.A.
1881-1901. Yale University 유전 물리학 및 도덕철학 교수
1892-1899. 일본 정부 외교 고문으로 3차례 방문
1895. Western Reserve Colloge LL.D.
1895. Frances Virginia Stevens와 재혼
1896. Princeton University LL.D.
1907.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의 고문으로 내한
1921.08.08. New Haven, Connecticut에서 사망
바. 가족사항
1) 부인: Cornelia Ann Tallman(1842-1893), Frances Virginia Stevens(1866-?)
2) 자녀
가) Goerge Tallman Ladd(1871-1943)
나) Dr. Louis Williams Ladd(1873-1955)
다) Jesse Brewster Ladd(1876-1882)
라) Elizabeth Tudor Ladd(1882-1965)

2. 선교사 소개 선교사에 대한 소개는 아래 사이트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George_Trumbull_Ladd)

가. 유년기 시절
조지 래드(George Trumbull Ladd)는 오하이오주 레이크 카운티 매디슨의 최초 개척자인 제시 래드와 루비 르부스터의 손자로, 메이 플라워 승객이었던 윌리엄 브루스터의 후손이다. 그는 8살이 되던 해에 처음으로 저축했던 2달러를 요세푸스와 플루타르코스의 사본을 구입하는 일에 사용했을 정도로 학문적 소양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18살에는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을 읽었다.

나. 대학과 학위
래드는 1864년에 웨스턴 리저브 대학(Western Reserve College)를 졸업했으며, 졸업 이후 아버지와 함께 사업을 시작했으나, 학문에 대한 그의 지속적 연구는 그를 다시금 대학으로 발걸음을 돌리게 만들었다. 그렇게 1866년 앤도버 신학교(Andover Theological Seminary)에 입학한 래드는 1869년에 앤도버 신학교를 졸업했다. 졸업 후 그는 1870년 5월 26일에 회중교회의 목사로 임명되었다.
이후 래드는 1879년 웨스턴 리저브 대학에서 신학 박사(D.D.) 학위를 받았으며, 1881년에 예일 대학(Yale University)에서 석사 학위(M.A.)를, 1895년에는 웨스턴 리저브 대학에서 법학 박사(LL.D.)를 받았을 뿐 아니라, 1896년에 프린스턴 대학교(Princeton University)에서 법학 박사(LL.D.)를 받았다.

다. 졸업 이후의 활동
앤도버 신학교를 졸업한 이후 회중교회의 목사로 임명된 래드는, 1871년 위스콘신주 밀워키의 스프링 스트리트 연합교회에서 설교를 시작했다. 그리고 1879년부터 1881일까지 보든 대학(Bowdoin College)에서 지적·도덕철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동시에 1879년부터 1882년까지 앤도버 신학교에서 신학을 강의하기도 했다. 1881년부터 1901년까지는 예일 대학에서 유전물리학 및 도덕철학 교수로 지내며 철학·심리학 대학원장을 맡기도 했다. 1883년에서는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그리고 1895년부터 1896년까지 윤리학 대학원에서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그 후 래드는 1905년에 명예교수가 되었으며, 1906년에 은퇴했다.
래드는 1892년부터 1899년까지 일본 정부의 초청을 받아 외교 고문을 역임하기도 했으며, 이토 히로부미(Ito Hirobumi)의 내각을 도와 일본과 미국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일을 돕기도 했다. 더불어 1892년과 1899년, 1906년부터 1907년까지 다시 일본을 방문하여 일본 제국대학(Imperial University)에서 강의하기도 했다.
일본에서 진행된 래드의 강의는 일본의 교육방식에 혁명을 일으켰다. 그렇게 래드는 1899년에 메이지 천황에게 8등급 중 3등급에 해당하는 욱일중수장(旭日中綬章, The Order of the Rising Sun, Gold Rays with Neck Ribbon)을 수여받기도 했으며, 1907년에는 8단계 중 2등급에 해당하는 욱일중광장(旭日重光章, The Order of the Rising Sun, Gold and Silver Star)를 받기도 했다. 당시 외국인으로서 이 등급의 훈장을 받은 최초의 사람이었다.

라. 한국에서의 활동
래드가 한국땅을 밟은 것은 당시 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의 초청을 받은 1907년의 일이었다. 이토 히로부미는 한국 기독교의 부흥을 두려워하여 래드를 초청하여 한국의 기독교를 진단해주기를 부탁했으며, 래드는 당시의 조선 교회를 돌아본 후 조선 교회의 내세 지향적이고 기복적인 설교와 신앙형태를 보고 3~4세대까지는 기독교가 조선 사회에 아무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http://blog.daum.net/kjesusculture/11751116

더불어 래드는 한국을 돌아본 경험을 담아 책을 저술하기도 했는데, 그의 책에서 한국인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저들은 안이하기를 좋아한다는 것보다 게으르다. 사람은 희망이나 필요조건에 자극을 받지 아니하면 자연스러이 게으른 동물이지만 담뱃대를 빨면서 땅에 침을 뱉는 노동자와 농민들이나, 일하는 대낮에 드러눕기 일쑤인 사람들이 그것을 증명한다. 한인은 성나면 앞뒤를 가릴 줄 모르게 잔인하고 생명을 전혀 돌보지 않는다. 상거래에서 신용을 지키거나, 남의 소유물을 존중히 여기는 것 같은 일은 한인 중에는 찾아볼 수 없다.” George Trumbull Ladd, In Korea with Marquis Ito,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08), 290. 허동현 (2011). 근현대 서양인들의 한국관. 국제한국학연구(5), 6에서 재인용.


이처럼 래드는 서울, 평양 등 한국을 돌아보는 가운데 한국의 부정적인 면만을 관찰하고 한국의 삶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일본의 문명화 과정과 조선인들의 미개함, 게으름을 근거로 들며 일본이 야만인 조선을 지배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사실을 피력했으며, 일본의 대한병합을 정당화하는 입장을 밝혔다. 한영제, 『기독교대백과사전 제4권』 (서울: 기독교문사, 1981), 1080 참조.

뿐만 아니라 래드는 당시 한국 교회와 선교사들이 한국 민족의 독립 운동에 깊이 참여하고 있는 상황을 비난하며 1907년의 대부흥운동을 강한 감정적 흥분 George T, Ladd, 410-411. 박용규, 『한국기독교회사1 1784-1910』 (서울: 한국기독교사연구소, 2018), 934에서 재인용.
이라고 혹평하며 국민신생운동 정도로 평가하였다. 한영제, 1080.

1908년 5월 16일 뉴욕 타임스는 한반도의 상황을 곡해한 래드의 주장에 대하여 선교사이자 독립 운동가인 헐버트(Homer Bezaleel Hulbert)의 반박 글이 기고되었다.

최근 비극적 죽음을 당한 스티븐스씨가 미국에 온 것에 대한 얘기는 잘못됐다. 그 누구도 일본이 아시아에서 저지르는 방법을 연구할 기회가 없다. 일본은 소수의 무역업자들을 중국 광동에 보내 전쟁의 이유로 삼고 마찬가지 방법을 한국에서도 실행했다. 왕위를 찬탈할 기회를 삼았다. 이토가 한국을 병합할 의향이 없다고 말한 게 사실일까. 일본은 최소한 4번의 약속을 번번히 위반했다…스티븐스의 죽음은 무척 유감이지만 한국인들의 입장에서는 방치할 수 없는 것이었다. 나는 지난해 11월 한 달 서부 해안에서 보냈는데 만나는 한국인들에게 물리력에 의존하지 말 것을 충고했다. 많은 한국인들이 귀국해 일본과 싸우는 게 좋을지 조언을 구했다. 그들에게 지금은 미국에서 공부하고 훗날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해주었다. 난 스티븐스가 미국에 돌아온 진짜 이유를 알지 못하지만 일본이 한국에서 저지른 잔혹한 일들을 알고 있다. 스티븐스에게 이토 백작이 이러한 일들에 귀를 기울이면 일본 정부에 반하는 언론 활동을 중단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거부됐다. 내가 알고 있는 일본의 악행과 잔혹함을 조금이라도 얘기한다면 미국인들은 피가 끓어 분노할 것이다. 일본은 자신을 위해 일해줄 힘센 사람들을 갖고 있지만 사실들을 언제까지 감출 수는 없을 것이다...난 내가 말한 증거들을 누구 앞에서도 공개할 준비가 돼 있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50323_0013553066


이처럼 래드의 친일적 행위는 귀국 후에도 계속되었으며, 이러한 친일적 행위에 대하여 그를 비난하고 그의 주장에 반박하는 기고문들이 실리기도 했다.

마. 죽음
래드는 1921년 8월 8일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에서 사망했다. 화장된 그의 유골의 절반은 일본 요코하마 츠루미구 총지사에 묻혀 기념비가 세워졌으며, 나머지는 뉴 헤이븐의 그로브 스트리트 묘지에 매장되었다.

바. 저서 https://en.wikipedia.org/wiki/George_Trumbull_Ladd

1) The Principles of Church Polity (1882)
2) The Doctrine of Sacred Scripture (1884)
3) What is the Bible? (1888)
4) Essays on the Higher Education (1899), defending the "old" (Yale) system against the Harvard or "new" education, as praised by George Herbert Palmer
5) Elements of Physiological Psychology (1889, rewritten as Outlines of Physiological Psychology, in 1890)
6) Primer of Psychology (1894)
7) Psychology, Descriptive and Explanatory (1894)
8) Outlines of Descriptive Psychology (1898); in a "system of philosophy"
9) Philosophy of the Mind (1891)
10) Introduction To Philosophy: An Inquiry. A Rational System of Scientific Principles in Their Relation To Ultimate Reality (1890)
11) Philosophy of Knowledge (1897)
12) A Theory of Reality (1899)
13) Philosophy of Conduct (1902)
14) Philosophy of Religion (2 vols., 1905)
15) In Korea with Marquis Ito (1908)
16) Knowledge, Life and Reality (1909)
17) Rare Days in Japan (1910)
18) Intimate Glimpses of Life in India (1919)

3. 사진 및 기타자료




▲ 노년의 래드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George-Trumbull-Ladd

▲ 래드의 욱일장 수여를 다룬 1899년 10월 22일자 뉴욕 타임즈 기사 https://timesmachine.nytimes.com/timesmachine/1899/10/22/117932119.pdf





▲ 1908년 5월 16일자 뉴욕 타임즈에 기고된 헐버트의 글, 한국의 상황을 곡해한 래드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50323_0013553066

▲ 1907년 한국 방문 후 1908년에 출판된 래드의 책 “In Korea with Marquis Ito” https://archive.org/details/inkoreawithmarq00laddgoog/page/n324





▲ 래드의 죽음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1921년 8월 9일자 뉴욕 타임즈 기사 https://timesmachine.nytimes.com/timesmachine/1921/08/09/98716505.pdf

▲ 래드의 유골이 매장되어있는 일본 요코하마 츠루미구 총지사의 기념비 https://terebess.hu/zen/sojiji/szodzsi.html



4. 참고문헌

[선교사 저술]
George Trumbull Ladd, In Korea with Marquis Ito.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08. . 2019년 11월 20일 접속.

[단행본 및 논문]
박용규, 『한국기독교회사1 1784-1910』. 서울: 한국기독교사연구소, 2018.
한영제, 『기독교대백과사전 제4권』. 서울: 기독교문사, 1981.
허동현, 근현대 서양인들의 한국관. 「국제한국학연구」 제 5호 (2011): 1-21

[웹사이트]
“American Honored by the Japanese” The New York Times. . 2019년 11월 20일 접속.
“George Trumbull Ladd” Encyclopaedia Bratannica. . 2019년 11월 20일 접속.
“George Trumbull Ladd” Wikipedia. . 2019년 11월 20일 접속.
“Great Head Temple Sojiji” Terebess. . 2019년 11월 20일 접속.
“In Korea with Marquis Ito” Archive. . 2019년 11월 20일 접속.
“Prof. G. T. Ladd dies” The New York Times. 2019년 11월 20일 접속.
“영혼의 빈 공간을 열정과 비전 사명으로 채워주는 ‘원베네딕트’” 다음 블로그. . 2019년 11월 20일 접속.
“'장인환·전명운 의거 107주년' (下) 전명운 의사 스티븐스와 병원에서 대면” 뉴시스. . 2019년 11월 20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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