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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한선교사] Hamilton, Floyd E.
플로이드 해밀톤 Hamilton, Floyd E.
2020년 03월 05일 (목) 15:15:07 한국기독교사연구소

플로이드 해밀톤 Hamilton, Floyd E.

 

Ⅰ. 기본사항1)

이름: Hamilton, Floyd E.(함일돈)
 
1. 생몰연도: 1890. 4. 3 - 1969. 9. 2
2. 출신 및 소속: 미국 / 북장로교, 정통장로교
3. 한국선교기간: 1920. 1. 4 - 1940 / 1948. 5. 18 - 1953
 
4. 연표
1890. 4. 3. 미국 뉴욕 버팔로 근처 바타비아에서 출생.
1908-09. 코넬대학교 수학, 이후 Woceter Collge 졸업.
1919. 프린스턴신학교 졸업(신학사 B.D). 북장로교 Woceter 노회에서 목사안수(5/12). Bonebrake, Ruth와 결혼(6/2).
1920. 1. 4.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로 내한. 평양지부에 배속되어 농촌지역 전도사역 및 평양장로회신학교 변증학 강의.
1926. 프린스턴신학교(Th. M).
1926. 5. 7 - 1936. 12. 17. 평양 숭실전문학교 교수.
1936. 10. 13. 북장로교 한국선교부 탈퇴 후 미국장로교(PCA, 후에 정통장로교회) 소속 독립선교부로 이적, 이후 숭실전문학교와 강계 성경학원 강의.
1940. 신사참배 반대로 일경에 의해 체포 및 가택연금, 미국으로 강제추방.
1941-1943. LA의 성경장로교회 및 정통장로교 소속의 그레이스 장로교회 목회.
1943-1947. 정통장로교 기독교교육위원회 총무.
1947-1949. 뉴잉글랜드 기독교학교협회 총무.
1948. 5. 18. 미국 성경장로교(BPC) 소속 선교사로 재내한. 고려신학교 교수 및 고려고등성경학교 강사. 부산 충무동에 성경교회(현 충일교회) 설립.
1949. 서대신동에 복음교회(현 서대신교회) 설립.
1953. 한국전쟁 기간 중 일본으로 피신. 재내한 후 고신대 및 성경장로교신학교 교수 사역 후 귀국.
1969. 9. 2. 귀국 후 미국 여러 지역에서 목회. 뉴햄프셔의 트로이에서 목회 중 교통사고로 소천.
 
5. 가족사항
아내: Hamilton, Ruth Bonebrake
자녀: 5자녀
 

Ⅱ. 선교사 소개

1. 선교사로 방한 전까지

Hamilton은 1890년 4월 3일 미국 뉴욕 버팔로 근처의 바타비아에서 출생했다. 코넬대학을 거쳐 알라바마주의 워세터대학(Woceter Collge)에 진학하여 학업을 감당하였다.2) 이때 그는 선교사로 헌신할 것을 다짐하게 된다. 이 일로 약혼자와 파혼하는 아픔을 경험하기도 했다.3) 이후 프린스턴신학교에 진학하여 1919년 신학사(B.D) 과정을 마친 Hamilton은 본격적으로 한국선교사로 파송될 준비를 한다. 같은 해 5월 12일 북장로교 Woceter 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으며, 6월 2일 Bonebrake, Ruth와 결혼하였다.4)

2. 내한과 평양에서 신학교수 사역

1919년 말 아내와 함께 미국을 떠나 한국으로 향한 Hamilton은 이듬해 1월 4일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로 내한한다.5) 내한 후 초기에는 평양지부에 배속되어 농촌지역 전도사역에 힘쓴다. 그러던 중 학문적 역량을 인정받은 그는 평양장로회신학교에서 변증학을 강의했으며, 1926년 5월 7일부터 약 10년간 평양 숭실전문학교 신학교수로 봉직하였다.6) 라부열(Robert, Stacy L.), 어도만(Eerdmans, W. C) 등과 구 프린스턴신학을 견지했던 Hamilton은 한국장로교회 가운데 보수주의 신학의 영향이 뿌리내리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7)

3. 신사참배 반대운동, 강제추방

1936년 10월 13일 Hamilton은 신학적 문제로 북장로교 한국선교부를 탈퇴한 후, 자신의 스승 메이첸이 설립한 미국장로교(PCA, 후에 정통장로교회) 소속 선교사로 사역한다.8) 그러나 그의 한국에서의 교수사역은 계속되었다. 그는 숭실전문학교에서 변증학과 성경교수로 사역하면서 평북 강계에 성경학원을 세워 그곳에서도 교육선교를 감당한다.9)
그러던 중 일본의 신사참배 강요로 Hamilton이 사역하던 평양 숭실전문학교가 자진 폐교를 결정한다. 그는 한부선(Hunt, Bruce)와 마두원(Malsbury, D. R) 등의 동료선교사들과 함께 신사참배 반대운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모금운동에 적극 참여했을 뿐 아니라 선교지역을 순회하면서 설교를 통해 신사참배의 부당성을 지적하였다. 그러자 일본은 비밀경찰을 통해 Hamilton을 비롯한 선교사들을 감시한다. 1940년 그는 구속 후 가택연금 되었다가 미국으로 추방된다.10)

4. 재내한 및 부산에서 신학교수 사역

미국으로 돌아온 Hamilton은 1941년부터 여러 사역을 감당하면서 왕성하게 활동한다. 1941년부터 1943년까지 LA의 성경장로교회 및 정통장로교 소속의 그레이스 장로교회 목회사역을 감당한 그는 정통장로교 기독교교육위원회 총무(1943-1947), 뉴잉글랜드 기독교학교협회 총무(1947-1949) 등을 역임하였다.11)
그러던 중 해방 이후 1948년 5월 18일 Hamilton은 미국 성경장로교(BPC) 소속 선교사로 재내한하여 신학교수 사역을 전개한다. 한국전쟁 전까지 그는 고려신학교 교수 및 고려고등성경학교 강사로 모세오경, 주경신학, 변증학을 가르쳤다.12)
또한 목회와 복음전도 사역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1946년 5월 12일 설립된 은혜교회를 섬기면서, 1947년 부산 충무동에 성경교회(현 충일교회) 설립했으며, 1949년에는 부산 서대신동에 복음교회(현 서대신교회)를 마두원 선교사와 함께 설립하였다.13)
그러다가 한국전쟁 기간 중 일본으로 피신했던 Hamilton은 재내한 후, 잠시 고신대 및 성경장로교신학교 교수로 사역하다가 1953년 귀국한다.

5. 귀국 이후 소천까지

미국으로 돌아온 Hamilton은 미국 여러 지역에서 목회를 감당하였다. 그러다가 뉴햄프셔의 트로이에서 목회하던 그는 1969년 9월 2일 교통사고로 소천한다.14)
 
 

III. 사진 및 기타자료

 
   
1) Hamilton 선교사의 가족사진(1937년)15)
 
2) Hamilton이 기고한 글제목이 담긴 미국 League of Evangelical Students(복음주의 학생연맹)의 잡지 THE EVANGELICAL STUDENT16)
 
   
① “The Modern Missionary Message,” THE EVANGELICAL STUDENT, Volume V, Number 2(January 1931), 17-20.
 
   
② “Can a Christian Student Rationally Reject Evolution in the Light of Modern Science?,” THE EVANGELICAL STUDENT, Volume IX and X, Number 1(January 1935), 22-28.
 
   
③ “The Modern Missionary Message?,” THE EVANGELICAL STUDENT, Volume XI, Number 2 (April 1936), 24-27.

 

【저서】

『기독교변증론 The Basis of Christian Faith』 (Harper, 1927)
『진화론의 기초 The Basis of Evolutionary Faith: A Critique of Theory of Evolution』 (London, 1931)
『천년왕국신앙의 기초 The Basis of Millennial Faith』 (Edermans, 1941)
『현대사회에서의 개역신앙 The Reformed Faith in the Modern World』 (Opc, 1950)
 

【기고글】

“재죠션련합외국션교회공의회각셔”. 「신학지남」 제9권 1호(1927. 1): 154-155.
“칼빈주의”. 「신학지남」 제19권 5호(1937. 9): 19-23.
“칼빈주의(게속)”. 「신학지남」 제19권 6호(1937. 11): 21-23.
“세례요한의 사명의 성질급 의미”. 「신학지남」 제20권 3호(1938. 5): 22-30.
“세례요한의 사명의 성질급 의미”. 「신학지남」 제20권 4호(1938. 7): 21-23.
“세례요한의 사명의 성질급 의미”. 「신학지남」 제20권 5호(1938. 9): 23-26.
“세례요한의 사명의 성질급 그 의의”. 「신학지남」 제20권 6호(1938. 11): 14-16.
“성찬에 대한 바울교리”. 「신학지남」 제21권 2호(1939. 3): 18-22.
“성찬에 대한 바울교리”. 「신학지남」 제21권 3호(1939. 5): 14-18.
“성찬에 대한 바울교리”. 「신학지남」 제21권 4호(1939. 7): 11-14.
“예수의 부활”. 「신학지남」 제22권 2호(1940. 3): 23-29.
“Editorial". Korea Mission Field. Vol. 17, No. 8(1921. 8): 155-156.
“The First Protestant Martyr in Korea". Korea Mission Field. Vol. 23, No. 9(1927. 9): 181-185.
“The Answer of the Christian Church to the Problems of Present Day Korea". Korea Mission Field. Vol. 24, No. 1(1928. 1): 1-3.
“안식일과 주일에 대하여”. 「파수군」 제5호(1950. 6): 10-13.
 

Ⅳ. 참고문헌

[단행본]

- 김승태& 박혜진. 『내한 선교사 총람 1884~1984』 .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4.
- 박용규. 『한국장로교 사상사』 .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2.
- 이상규. 『한상동과 그의 시대』 . 서울: SFC, 2006.
- Harry A. Rhodes, eds. History of the Korea Mission, Presbyterian Church, U.S.A. Vol.Ⅰ 1884-1934. Seoul: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1984.

[학술논문]

- 성신형. “함일돈(Floyd E. Hamilton) 선교사의 교육선교와 복음주의신학,” 「복음과 선교」 제33집(2016): 439-462.
- 이상규. “함일돈의 생애와 선교사역,” 「기독교사상연구」 제3호(1996. 10): 105-116.
[웹사이트]
- 구글 검색 “Hamilton, Floyd E”. <https://continuing.wordpress.com/tag/floyd-e-hamilton/>
 

 

[미주]

1) 김승태․박혜진 편,『내한 선교사 총람 1884~1984』(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4), 282;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서울: SFC, 2006), 178-189 참조; 성신형, “함일돈(Floyd E. Hamilton) 선교사의 교육선교와 복음주의신학,”「복음과 선교」제33집 (2016), 58-60.
2)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78.
3) 성신형, “함일돈(Floyd E. Hamilton) 선교사의 교육선교와 복음주의신학,” 58-59.
4)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79.
5) Harry A. Rhodes, eds., History of the Korea Mission, Presbyterian Church, U.S.A. Vol.Ⅰ 1884-1934(Seoul: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1984), 631.
6) 이상규, “함일돈의 생애와 선교사역,”「기독교사상 연구」제3호 (1996. 10), 106.
7) 박용규,『한국장로교 사상사』(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2), 98.
8) 이상규, “함일돈의 생애와 선교사역,” 108-109.
9)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81-182.
10) 성신형, “함일돈(Floyd E. Hamilton) 선교사의 교육선교와 복음주의신학,” 64.
11)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83.
12)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84.
13) 이상규, “함일돈의 생애와 선교사역,” 110.
14) 이상규,『한상동과 그의 시대』, 189.
15) 구글 검색 “Hamilton, Floyd E”. <https://continuing.wordpress.com/tag/floyd-e-hamil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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