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칼뱅의 제네바 부흥

[라이즈업 코리아― 박용규교수의 부흥현장을 가다] (23) 존 칼뱅의 제네바

기사입력 2006.09.20. 오후 3:35

한 인물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전형적으로 보여준 인물이 칼뱅이다. 그는 가장 심오한 주석가,가장 위대한 조직신학자,그리고 가장 심오한 기독교 사상가였다. 그의 가르침은 성경 중심이었고 그의 삶은 하나님 중심이었다. 그의 생애는 한 마디로 오직 그리스도,오직 하나님을 위하여로 집약할 수 있다. 종교개혁 사상을 그처럼 명료하고 힘 있게 통합시킨 인물도 드물다. 

칼뱅의 도시 스위스 제네바에는 칼뱅의 개혁과 부흥의 흔적들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프랑스 노용에서 칼뱅의 생가를 둘러본 나는 칼뱅과 그의 제네바 부흥의 발자취를 찾아 제네바로 향했다. 

그곳에는 그가 주일 강단을 맡아 개혁의 봉화를 높이 치켜들었던 성 베드로 교회,사도 시대 이후 가장 훌륭한 학교로 평가 받았던 제네바 아카데미,그를 기념하는 석조물이 그 옛날의 영광을 대변하고 있는 듯했다. 오랜 세월을 이겨낸 역사의 유산들이 유난히 맑은 하늘과 어우러져 있는 제네바는 참으로 아름다웠다. 나는 그곳에서 칼뱅이 남긴 개혁과 부흥의 발자취를 눈으로 확인하고,만지고,밟으며,온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칼뱅에 의해 비로소 종교개혁의 이상과 신학이 하나의 체계로 정립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적 각성의 역사에 칼뱅이 남긴 가장 큰 공헌은 말씀과 성령의 관계를 선명하게 밝힌 일이다. 그는 ‘성령이 말씀을 통해 말씀과 더불어 역사 하신다’는 신학적 원리를 선명하게 제시했다. 성령은 말씀이 바르게 선포되는 곳에 역사하신다는 것이다. 실제로 종교개혁 이후 말씀이 바르게 선포되는 곳마다 놀라운 부흥과 참된 영적 각성이 일어났다. 

1538년부터 41년까지 제네바로 돌아오기 전 3년간의 스트라스부르크 생활은 칼뱅의 신학과 개혁을 다듬어주는 중요한 시간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스트라스부르크 없는 칼뱅은 존재할 수 없다. 칼뱅은 이 기간에 프랑스의 망명객들을 대상으로 목회하면서 목회가 무엇인지를 몸으로 배우며 진정한 개혁자,교회를 위한 신학자로 거듭날 수 있었다. 

로마서 주석은 이곳 설교의 결정체였다. 1539년 스트라스부르크에서 기독교 강요 두번째 판이 출간된 것도 우연이 아니다. 학자들은 칼뱅이 신학적 틀을 이때 구현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곳에서 칼뱅은 부처로부터 예배 모범을 배우고,권징을 도입했으며,근대교육의 아버지로 평가 받는 존 스트롬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 교육의 이상을 제네바에 구현하려는 꿈을 꾸었고,그 꿈은 1559년 제네바 아카데미의 설립을 통해 구현되었다. 

1541년 스트라스부르크에서의 3년간의 유배 생활을 청산하고 제네바로 돌아온 칼뱅은 계속해서 개혁운동을 전개했다. 그가 가장 먼저 단행한 것은 예배 개혁이었다. 시공을 초월하여 유럽과 미 대륙의 영적 지도를 바꾼 제네바 부흥은 예배 개혁에서 출발했다. 칼뱅은 라틴어 형식의 보는 예배에서 말씀 선포가 중심이 된 듣는 예배로 전환했다. 당시 예배는 라틴어로 드려져 성도들은 설교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으며 그저 예배를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칼뱅은 라틴어 예배에서 프랑스어 예배로 예배를 개혁했다. 감격과 감동이 결여된 성례에서 말씀과 성령의 영적 임재가 동반된 예전을 정립했다. 칼뱅의 예배 개혁이 제네바 부흥의 원동력이 됐다면 제네바 아카데미는 제네바 부흥의 결정판이었다. 1559년에 설립된 제네바 아카데미는 가장 경건한 훈련이 구현된 곳이었다. 성경 암송과 새벽기도가 필수였고 늘 바른 신앙훈련이 삶 속에 용해되었다. 1559년 이후 기독교 대학으로 자리잡은 제네바 아카데미는 수천 명의 학생들과 난민들에게 피난처이자 영감의 원천이었다. 

이곳에서 훈련 받은 개혁자 존 낙스가 예찬한 것처럼 제네바 아카데미는 사도 시대 이후 가장 완벽한 그리스도 학교였다. 사실 제네바 아카데미는 개혁주의 신학의 모판이었고 근대교육을 기독교 방향에서 구현한 구체적 모범이었으며 영국 에든버러 대학을 비롯한 수많은 대학의 모델이 되었다. 

제네바 개혁은 훗날 이른바 대각성 운동으로 알려진 부흥과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제네바 개혁은 제네바에서 놀라운 국가적 회개 운동이 발흥하고 말씀과 성령의 관계를 정립하여 후세에 말씀을 통한 부흥의 길을 활짝 열어주었다는 점에서 근대 칼뱅주의 부흥 운동의 효시가 되었다. 말씀이 선포되자 말씀을 통해 성령께서 신자들의 심령과 제네바 공동체에 역사하신 것이다. 실제로 종교개혁 이후 칼뱅의 신앙과 사상을 따르는 곳마다 놀라운 부흥이 일어났다. 

제네바 개혁과 부흥은 제네바를 넘어 영국 프랑스뿐 아니라 많은 지역으로 놀랍게 확산되었다. 스코틀랜드 청교도 공동체,네덜란드 개혁주의 공동체,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미국의 청교도 공동체 가운데 놀라운 영적 각성 운동이 일어난 것도 우연이 아니다. 스코틀랜드 낙스의 개혁과 부흥은 칼뱅의 제네바 부흥의 결과였다. 지난 수세기의 부흥의 역사가 보여주듯 말씀이 바르게 선포되는 곳에 놀라운 영적 각성이 일어났다.

 

  • 기자명 박용규
  • 입력 2007.01.27 17:15
  • 수정 2021.03.26 11:02
  • 댓글 0
저작권자 © 평양대부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