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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말씀과 성령의 동행 성령과 말씀이 사도행전에서 늘 함께 갔다는 사실이다. 성경의 저자는 성령이시다. 성령은 결코 말씀을 소홀하게 다루시거나 무시하시지 않으신다. 말씀이 흥왕한 곳에 성령은 강하게 역사하셨다. 한국교회가 성령을 강조하는 성령운동과 말씀을 강조하는 제자운동이 왜 한계를 드러냈느냐에 대한 성경적 답변을 사도행전이 분명하게 제공하고 있다. 전자는 성령을 강조하면서도 말씀공부와 말씀대로의 실천이 결여되어 신비주의적이고, 은사주의적이고, 기복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말았다. 반면 후자는 말씀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체계적으
성령의 복음-한국교회갱신의 길
평양대부흥
2020.12.02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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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도행전이 증언하는 부흥의 네 가지 특징과 3가지 결과 부흥은 성령의 역사이다. 제임스 패커가 증언하는 대로 부흥이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잠자는 당신의 교회와 백성들을 잠에서 깨우시고 새롭게 소생시키시는 성령의 역사다. 이 놀라운 부흥은 성령의 주권적인 역사를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부흥은 전적으로 은혜의 역사다. 왜냐하면 부흥은 오직 하나님의 판단을 받아 징벌을 당해야 마땅한 교회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찾아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부흥에 하나님의 은혜가 결정적인 요소임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부흥을 임하게 하신
성령의 복음-한국교회갱신의 길
평양대부흥
2020.12.02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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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령에 대한 바른 이해 성부 성자 성령은 만세전부터 존재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The Spirit of God), 보혜사(παράκλήτος)로 신성에 있어서 성부와 성자와 동질이시다. 성령은 창조사역에도 동참하셨고(창 1:2), 인간 창조에도 관여하셨으며(창 1:27), 구약 시대 역사 속에 개입하시고 선지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시며 당신의 백성들을 이끌어 오신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구약 이사야, 에스겔, 요엘 선지자를 통해 이 성령의 역사가 만민에게 부어지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씀
성령의 복음-한국교회갱신의 길
평양대부흥
2020.12.02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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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이 보여주듯 성령과 말씀이 같이 가야한다. 확실히 제자운동은 성령운동으로 인한 체험주의적, 은사주의적, 기복주의적, 그러면서도 포괄주의적 신앙 형태를 말씀 중심으로 바르게 세우는 균형 추 역할을 감당했다. 성령운동이 민중들에게 호소력을 지녔다면 제자운동은 지적 수준을 갖춘 사람들에게 호소력이 있었다. 주지하듯이 제자운동이 성령의 역사를 과소평가하거나 무시한 것이 아니었다. 또 전도대상자들과 그를 전도한 교우 모두가 함께 대각성전도집회에 참석했다. 그러나 대각성전도집회는 과거 대각성운동과 달리 불신자를 전도하는 차원에 머물고
왜 성령의 복음인가?
평양대부흥
2020.12.02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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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서 1978년 사랑의교회의 설립, 제자훈련의 접목, 그리고 CAL 세미나를 통한 한국교회 제자훈련운동의 등장은 역사적으로 시의 적절했다. 옥한흠의 제자운동이 부상할 때는 성령운동으로 인한 역기능적 현상이 한국교회 구석구석에 노정되어 무언가 건강하고 더 성경적인 방향에서 한국교회의 역동성을 기대하고 있던 시점이었다. 제자운동은 오순절운동의 영향으로 한국교회가 성령의 역동성과 성령 은사의 체험을 강조한 나머지 말씀을 도외시할 수 있는 위험, 기복신앙, 그리고 지나친 은사주의를 극복하고 한국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자
왜 성령의 복음인가?
평양대부흥
2020.12.02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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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순복음교회와 조용기는 성령운동을 대변하고, 사랑의교회 옥한흠은 제자훈련운동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오순절 성령운동의 전통을 계승한 조용기는 한국교회에 성령의 은사적 체험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 그의 사역이 세인의 비판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교회사적인 관점에서 한국교회 성장을 주도한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순복음교회 조용기가 신앙의 체험, 성령의 은사, 영성과 영적 카리스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한국교회에 일깨워주었다는 점에서, 자칫 말씀의 객관성을 강조한 나머지 이성적인 기독교로 만들 수 있는 장로교에 말씀과 기도의 역
왜 성령의 복음인가?
평양대부흥
2020.12.02 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