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기독교사 게시판

제목

내한선교사 / Judy, Carl Wesley(1918-2008, M) /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닉네임
한성희
등록일
2019-06-26 17:11:21
조회수
1452
첨부파일
 칼 웨슬리 주디.hwp (1044992 Byte)
칼 웨슬리 주디(쥬디) / Judy, Carl Wesley(1918-2008, M)
마가렛 브레넌 주디(쥬디) /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Ⅰ. 기본사항

칼 웨슬리 주디(쥬디) / Judy, Carl Wesley(1918-2008, M)
1. 이름: Judy, Carl Wesley(쥬디 / 한국명: 주덕(朱(德) / 미국/ M
2. 생몰연도: 1918.4.10.-2008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찰스턴 출생
3. 출신 및 소속: 미국, 감리교
4. 한국 선교기간: 1948-1984
5. 연표
1) 학력
1940 모리스하비대학 졸업
1943 듀크대학 신학원 졸업
1946-48 예일대학 극동어학 훈련원에서 공부
1950-53 예일대학 어학훈련원에서 한국어 공부
2) 경력
1943-48 미국에서 목회생할
1948 미연합감리회 선교사로 내한
천안, 대전, 전북, 전남지역 관활로 순회하며 선교활동
1950 6.25 사변으로 선교사업 중단하고 귀국
1953 재내한, 충주, 원주, 김천, 춘천 등 순회, 지방교회육성
미자립 농촌교회 재정 보조
1958 원중연합기독병원 설립지원, 문창모 목사와 나환자 수용시설인 경천원 설립,
춘천에 유치원 건립 등 사회사업
한국 감리교중앙협의회 위원, 총리원선교국 협동총무 등 역임
부인은 개편 찬송가 음악위원으로 교회음악 발전에 기여, 춘천, 원주 등의
지방교회 음악지도
1983 은퇴 후 귀국,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여생을 보냄

6. 가족사항
장인: Brannan, Lyman Coy
부인: Judy, Magaret Brannan
자녀: 1남 3녀


마가렛 브레넌 주디(쥬디) /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1.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 (쥬디/ 주진주/ 미국/ M)
- 구글, 네이버, 다음, 포털사이트, 총신대도서관 전자저널, 감리대도서관 찾았으나, 더 이상 자료 없음


II. 선교사 소개
1. 칼 웨슬리 주디(쥬디) / Judy, Carl Wesley(1918-2008, M)
1) 소개
(1) 출생과 경력
감리회 선교사, 1918년 4월 10일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 주 찰스턴에서 월터 M.과 데이지 브랜스포드 쥬디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다섯 명의 아이들 중 네 번째로 출생했다. 1936년 찰스틴 고등학교를 마치고 계속 모리스하비 대학에서 수학, 1940년에 이를 졸업하였다. 이 때 이미 교역에 뜻을 두어 신학을 공부했으며 그 동안 웨스트버지니아연회의 싱크감리교회에서 1년 동안 목회하였다. 1940년 듀크대학 신학원에 진학하여 해외선교신학을 전공하면서 해외선교의 포부를 길렀고 졸업과 동시에 1943년부터 48년까지 웨스턴 노스케롤라이나연회의 프랭클린시컬교회, 록우드, 프레인스, 차아지, 벧엘교회 등을 두루 담임, 시무했다. 1946년부터는 예일대학교의 극동어학 훈련원에 입학하였다.

(2) 선교활동
1948년까지 극동 선교사로서의 준비과정을 닦았고 마침내 1948년 한국선교사로 임명, 파송되었다. 처음의 관할지역은 천안과 충서지방, 대전, 전북, 전남지역 등을 순회하며 선교활동을 폈다. 그러나 1950년 6.25사변으로 선교 사업은 중단되었고 그는 일시 귀국하여 예일대학 어학훈련원에서 다시 한국어 공부에 몰두했다. 서울이 수복된 이후인 1953년 다시 내한하였고 선교담당지역은 충주·원주·김천·영월·춘천·홍천지방으로 정해졌다. 이 지역을 계속 순회하면서 지방교회의 육성에 심혈을 쏟았다. 지방교회의 육성에 심혈을 쏟았다. 지방교회에서 신학을 지방하는 청년들을 선발해 장학금으로 뒷받침해주었고 미자립의 농촌교회들을 재정적으로 보조하는 일에도 헌신적이었다. 이는 모두 그 자신이 선교부에 지원을 교섭하거나 미국의 뜻있는 교회로부터 기부금을 얻어내어 충당하였다. 그의 이러한 활동으로 수십 명의 목회자가 배출되었고 강원도 일대 농촌교회 중에 그의 보조를 받지 않은 교회가 드물 정도였다.
1958년 원주연합기독병원의 재건 설립에도 산파적 역할을 하였는데, 병원의 설계, 선교부의 재정지원, 병원행정 등의 확립을 도맡다시피 했다.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은 미국 연합감리회 지원으로 칼 웨슬리 주디 의료 선교사와 캐나다 선교연합회 플로렌스 제시 머레이 선교사가 힘을 합쳐 만들어낸 원주연합기독병원으로 시작됐다. 어떤 단체나 기관도 설립이 되고 나면 설립 이념이 변질되기 쉽고 사람이 경영하는 것이므로 조직이 보잘 것 없는 것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세월이 갈수록 점점 그 위상을 뚜렷이 하는 조직으로 발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원주시내에 「경천원」이라는 나환자 수용시설을 설립하여 그들의 자활과 회복을 도왔고 춘천에서는 유치원을 건립, 학령 전 아동교육에 크게 공헌했다. 그의 이러한 활동에 대해 1960년 대한민국 정부는 사회사업의 공로를 높이 치하하여 보건사회부장관 표창을 수여한 바 있다. 그는 그밖에 선교부와 한국교회간의 여러 문제에 있어서는 항상 한국교회의 입장을 옹호했고, 한국 감리교회내의 분규 등에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견지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는 재임기간 동안 한국감리교중앙협의회 위원, 총리원가 실행부 이사, 동부연회 협동 총무, 총리원 선교국의 협동총무 등의 직책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그의 부인(Judy, Magaret Brannan 1916- ; 주진주)도 그 못지않게 여러 선교활동에 앞장섰는데, 특히 그녀는 한국 남감리회 초기 선교사였던 브래넌(L.C. Brannon)의 딸이다. 이로써 쥬디 선교사는 그의 장인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도 보인다. 쥬디 부인은 개편찬송가 음악위원으로 교회음악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춘천·원주 등의 지방교회 음악지도에 심혈을 쏟았다.
쥬디 선교사 부부는 35년 동안의 한국선교활동을 마치고 1983년 은퇴, 귀국하여 미국에서 여생을 보내고 있는데, 슬하에는 1남 3녀를 두었다. (참고문헌_ 감년 1977 83; MIK; 윤찬영 장로의 증언, 1983. <장병욱>
1960년대 중반 칼과 마거릿은 마거릿이 어린 시절 성장했던 한국의 춘천에서 선교활동을 재개했다. 카를은 1971-1972년 밀린 생활을 하던 중 샬롯에 있는 던컨 메모리얼 교회에서 근무하다가 1972년 귀국하여 1984년 은퇴할 때까지 재직했다. 유디스는 아셰보로 은퇴하고 은퇴한 지 여러 해를 그들의 임무 수행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보냈다. 칼은 또한 아셰보로에서 호스피스와 함께 일했고 라이온즈 클럽에서 활동했다. 1999년에 그들은 윈스턴 살렘에 있는 식목공원으로 이사했다.
2006년 7월 25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은 그의 업적을 기려 ‘쥬디 기념관 현판 제막식’을 거행하였다. 칼은 건강악화로 참석하지 못했으며, 그의 아내 마가렛, 아들 웨슬리 등이 참석하였다. 말년에 알츠하이머, 치매, 수동성 실어증으로 투병하던 그는 2008년 1월 3일 윈스턴살렘에서 소천한다. 추모예배는 1월 11일 그의 아들의 집례로 Fellowship Hall of Arbor Acres에서 열렸다. 이때 당시 동부연회의 권오서 감독(춘천중앙감리교회), 원주기독병원 최경훈 박사 등이 참석했으며, 권오서 감독이 축도하였다. 칼의 유해는 Censton Salem 연합감리교회(Centenary United Methodist Church)의 columbarium에서 안장되었다.

2) 듀크대학 소개
(1) 듀크대학 소개
(영어: Duke University)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더럼 시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 대학교이며 미국 최상위권 명문 대학 중 하나이다.
듀크대학은 문리대인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와 공대인 프랫 공대(Pratt School of Engineering)로 나뉘어 있다. 듀크 대학교에는 대학과 대학원에 모두 약 만 2천명의 학생이 등록하고 있으며 그중 약 14% 가량이 외국 유학생이다.(학부 6%, 대학원 23.9%) 학부 재학생 중 소수민족으로는 동양계가 22%로 가장 많다. (대학원학생 중 동양계 학생은 8.7%.) 교수 학생의 비율은 9:1로, 이 지역의 다른 어느 대학보다 좋은 교육 여건을 갖고 있다. 듀크대학에는 학부 문리대와 함께 대학원, 법대, 신학대, 의대, 간호대, 환경 지구과학대, 공대, 경영대 등 대학원 과정의 전문직 학교들이 있다.

(2) 듀크대학 도서관 소개
듀크대학 도서관은 미국의 사립대학교 중 상위 10위 안에 드는 도서관 시스템으로, 캠퍼스의 가장 중심에 위치한 웨스트 캠퍼스 도서관 컴플렉스(West Campus Library Complex)를 이루고 있는 퍼킨스 도서관(Perkins Library)과 보스톡 도서관(Bostock Library), 루빈스타인 희귀본 및 매뉴스크립트 도서관(Rubenstein Rare Book & Manuscript Library), 이스트 캠퍼스(East Campus)의 릴리 도서관(Lilly Library)과 음악 도서관(Music Library), 듀크 해양 연구소(Duke Marine Lab)의 펄스 메모리얼 도서관(Pearse Memorial Library), 법대 도서관(Goodson Law Library), 신학대 도서관(Duke Divinity School Library), 상경대 도서관(Library at Fuqua School of Business), 그리고 의대 도서관(Ford, and the Medical Center Library) 등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 듀크대학 공식 기록보관소인 듀크대학 아카이브(Duke University Archives)와 고밀도 시설의 장서 보관소인 라이브러리 서비스 센터(Library Service Center), 중국 쿤산에 설립된 듀크 쿤산 대학도서관(Duke Kunsan University Library) 등이 있다.

3) 예일대학 소개
1701년 목사들이 세이브룩에 세운 칼리지어트 스쿨(Collegiate School)에서 비롯된 대학이며, 미국의 고등교육기관 중 하버드, 윌리엄 앤 메리에 이어 미국에서 세 번째로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이다. 미국의 여러 초창기 대학이 그렇듯이 이 학교도 당초 목회자 양성을 목적으로 10여명의 목사가 설립했다가 차츰 종합대학으로 발전했다.
수많은 저명자들을 배출했고 교수와 학생들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인종들이 다니고 있으며, 다양함을 추구하고 있다. 우리는 크리스찬의 전통과 열정으로 세워진 학교이다. 다양한 도전을 추구하며 비평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학문을 추구하고자 노력한다.
예일대학교는 사회전반에 걸쳐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했으며, 졸업생과 교수를 포함하여 총 52명이 노벨상을 수상했다. 정치계 인물로는 제27대 미국 대통령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를 비롯하여 제럴드 포드, 조지 H. W. 부시,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등 총 5명의 전 미국 대통령을 배출했다.

4) 쥬디 기념관 현판 제막식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의 설립자 공동대표인 쥬디(Carl Wesley Judy) 목사의 기념관 현판 제막식이 7월 25일 원주의과대학 루가홀에서 열렸다. 현판식에 앞서 열린 예배에서는 정택진 원목의 사회로 서재일 목사의 기도와 박상혁 감독의 '예수님의 제자'라는 주제의 말씀이 있었다. 이후 신관 현관으로 장소를 옮겨 쥬디 기념관 현판식을 열어 원주기독병원의 설립자인 쥬디 목사를 기념하고 그의 업적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판식에는 쥬디 목사의 부인 마가렛 쥬디(Margaret Judy) 여사와 아들 웨슬리 쥬디(Wesley Judy)를 비롯한 가족들과 대내외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쥬디 목사의 가족들은 다음날 26일 오전 10시 신촌캠퍼스를 찾아 정창영 총장과 환담을 나누고 교정 곳곳을 둘러봤다. 쥬디 목사는 1948년 한국에 선교사로 파송되어 선교활동을 펼치다 캐나다 선교부와 연합하여 원주기독병원을 설립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으며 이후 원주기독병원을 우리대학교 부속 종합병원으로 편입시키는 일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1965년 4월 7일 한센씨병 환자촌 치료사역과 병원사역의 공헌으로 보건사회부 장관 감사장을 받는 등 숭고한 기독교 정신을 계승하고 의료의 불모지인 원주지역에 의료 선교의 자취를 남겼다.

마가렛 브레넌 주디(쥬디) /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1. Judy, Magaret Brannan(미상, M)
- (쥬디/ 주진주/ 미국/ M)

- 구글, 네이버, 다음, 포털사이트, 총신대도서관 전자저널, 감리대도서관 찾았으나, 더 이상 자료 없습니다.
-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가 없습니다.
- 총신대학교 도서관 전자저널: DBpia 자료가 없습니다.
- 스콜라, 학지사, 교보문고: 자료가 없습니다.
- KISS 국내학술지: 자료가 없습니다.
- 학지사 뉴논문 인문사회 학회지 원문: 자료가 없습니다.
- e-Article 국내학술지: 자료가 없습니다.
- 신학지남: 자료가 없습니다.
- 기독교사상: 자료가 없습니다.
- ASE(Academic Search Elite): 자료가 없습니다.
- ATLAS(Religion Database with ATLASerials): 자료가 없습니다.
- ERIC(Educational Resource Information Center): 자료가 없습니다.
- ES(Education Source): 자료가 없습니다.
- RPC(Religion & Philosophy Collection): 자료가 없습니다.
- SocINDEX with Full Text: 자료가 없습니다.
- American Antiquarian Society: 자료가 없습니다.
- Historical Periodicals Collection : Series 1~5: 자료가 없습니다.
- LISTA(Library, Information Science & Technology Abstracts): 자료가 없습니다.
- EBSCO EJS 전자저널: 자료가 없습니다.
- Brill Academic Publishers: 자료가 없습니다.
작성일:2019-06-26 17:11:21 49.175.45.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