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대부흥운동


우리는 매우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성령께서 권능 가운데 임하셨습니다. 장대현교회에서 모인 지난 밤 집회는 최초의 실제적인 성령의 권능과 임재의 현시였습니다. 우리 중 아무도 지금까지 이전에 그 같은 것을 경험하지 못했으며, 우리가 웨일즈, 인도 등에서 일어난 부흥운동에 대해 읽었지만, 이번 장대현교회의 성령의 역사는 우리가 지금까지 읽었던 그 어떤 것도 능가할 것입니다.

1907년 1월 15일, George McCune


이와 같이 영적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열린 장대현교회 겨울 남자 사경회는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한국교회의 간절한 기도를 외면하시지 않으셨다. 1907년 한국교회에는 복음이 전래된 이후 白樂濬 박사가“일대각성운동”(一大覺醒運動)이라고 불렀고, 알렌이“놀라운 부흥운동”이라고 말했던 가장 강력한 영적각성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마치 깊은 계곡에서 발원하는 물줄기들이 한 곳으로 모아져 거대한 강줄기를 형성한 것처럼, 1903년부터 간단없이 줄기차게 이어져 온 영적 각성의 움직임이 방위량이“한국의 오순절”이라 불렀던 놀라운 성령의 임재와 함께 전국적인 운동으로 발흥했다. 평양대부흥운동으로 널리 알려진 이 놀라운 영적대각성운동은 1907년 1월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열린 평안남도 겨울 남자 사경회 기간 동안에 발흥하기 시작했다.

 

 

   평안남도 겨울 남자 도 사경회


1907년 1월 2일부터 15일까지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4개의 장로교 선교회가 연합으로 개최한 큰 규모의 평안남도 겨울 남자 도 사경회는 신년 첫 2주 동안 관례에 따라 아침 경건의 시간과 30분 동안 찬양, 선교사들과 한국인 교사들의 지도하에 3시간의 성경공부, 오후 전도, 그리고 저녁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전도집회를 가졌다. 도 사경회는 보통 800명에서 1천 명이 모였으며 참석자들 대부분은 10마일에서 100마일까지 다양한 거리에서 평양까지 걸어왔다.


모두가 자신들이 여비를 부담했고, 약간의 수업료도 자신들이 준비했다. 사경회에 참석한 이들 1,000명은 평안도와 황해도 전역에서 모인 개교회 지도자급에 속하는 믿음의 사람들이었다. 적지 않은 교회사가들이 평양대부흥운동의 동인이 된 평안남도 겨울 남자 도 사경회가 1월 6일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실제는 블레어의 증언대로 1월 2일에 시작되었다. 그가 한국의 오순절과 그 후의 박해에서 밝힌 대로 1월 6일부터 시작된 것은 사경회가 아니라 저녁집회였다. “사경회와 관련된 저녁집회가 1천 5백 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1월 6일부터 장대현교회에서 시작되었다.”


그 현장에서 평양대부흥운동의 발흥을 눈으로 직접 목도한 그레이험 리(Graham Lee)는 1907년 3월 코리아 미션 필드에 기고한 “어떻게 평양에 성령이 임하셨는가?”(How the Spirit Came to Pyeng Yang?)에서 사경회와 연결된 저녁집회는 1,5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1월 6일부터 장대현교회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이 저녁집회에는 여자들의 경우 자리가 없어 참석할 수 없어 4개의 별도의 장소로 분산시키고 학생들의 경우는 숭실학교 강단에서 모이도록 했다. 선교사와 한국인 지도자들이 번갈아가며 저녁집회의 인도를 맡았다.


1월 6일 첫째 날 저녁 길선주는 세속적 유혹에 깊숙이 빠져 영적 기근에 허덕이는 이들을 향해 “맛을 잃은 말라빠진 사람들아”라며 정곡을 찌르는 메시지를 전했다. 길선주의 메시지를 들은 그곳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바로 자기를 지적하는 것으로 알고 통회의 기도를 올리기 시작했다. 첫째 날부터 특별한 성령의 임재를 바라는 선교사들과 한국인 지도자들의 기도가 어느 정도 응답되기 시작한 것이다. 1월 6일 월요일 저녁에 시작된 저녁전도집회는 날마다 집회의 열기가 강도를 더해 갔고 1월 12일 토요일 집회는 그레이험 리의 고백대로 한 주간 집회 가운데 최고의 집회였다. 그날 설교를 맡은 블레어(William N. Blair)는 골드 인 코리아(Gold in Korea)에서 그날의 사건을 생생하게 밝히고 있다:


토요일 저녁 나는 고린도전서 12장 27절 말씀으로 설교했다. “이제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는 말씀을 통해 교회의 불일치가 우리 몸에 발병하는 병과 같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는다”(고전 12:26)는 말씀을 통해 형제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미움이 전 교회에 상처를 줄 뿐 아니라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에게 고통을 준다는 사실을 보여 주려고 했다.


이날 블레어 선교사는 한국에 입국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냥을 하다 입은 자신의 손가락 총상을 청중에게 보이며, 이로 인해 머리부터 전신이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를 설명하자 그곳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대단한 감동을 받았다. 설교 후에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죄에 대해 새롭게 깨닫는 계기가 되었음을 고백하기도 했다. 한국인들과 선교사들 사이에 화해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그날 밤 그곳에 모인 이들은 자신들의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갔다.


그 다음날 13일 주일 저녁,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나타날 것을 기대하는 마음은 참석자들 가운데 한결같은 심정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던 그 이튿날 주일 저녁집회에는 모인 이들의 기대와는 달리 성령의 놀라운 임재의 역사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 현장에 있던 블레어와 그레이험 리가 지적한 것처럼 그것은 “아주 이상한 체험”이었고 “집회는 죽은 것처럼 보였으며 하나님의 영이 우리를 완전히 떠난 것처럼 보였다.” 장대현교회 길선주 장로가 후에 보고한 대로, 또 블레어 선교사가 지적한 대로 그날 예배당은 사람들로 가득 찼고, 설교가 끝나고 순서를 따라 기도도 열심히 드렸지만, 그날의 모임에는 전혀 징후가 보이지 않았고, “어떤 것(악령)이 줄곧 예배를 방해하는 듯했다.”

                  박용규,평양대부흥운동(서울:생명의말씀사,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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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06.07.07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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